과목개요

지역사회복지의 연구

(Community Welfare Practicum Study)

현대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연구하고 지역 간, 계층 간의 갈등과 불만이 심화되고 있는 지방자치시대에 지역주민의 복지문제를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나아가기 위한 사회복지의 개념적 기술을 익히며 이론을 연구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행정 연구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Study)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제도, 기구와 자원 등의 발전과 현황을 고찰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틀 안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생산하여 수요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실천 연구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Study)

사회복지실천론의 기본 철학과 기초지식 등에 대하여 통합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관계론과 과정론에 대해 학습한다. 또 주요 실천모델 이해와 사례관리 등의 검토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 발달과 행동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인류학적, 생리학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써 특정한 상황에 처한 인간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임상 사회복지 방법의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정책연구

(Social Welfare Policy Study)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의 실천에 있어서 모든 사회복지 제 분야의 기초인 동시에 설계도와도 같다. 설계가 잘 되어야 훌륭한 건물이 지어지듯이 설계도와도 같은 복지정책은 복지국가 건설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정책에 대한 개념과 구체적인 문제들에 대해 탐구하고 습득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조사방법의 연구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 Study)

과학적 방법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절차들, 즉 연구문제와 조사설계, 자료수집, 표본추출, 척도와 측정 등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와 연구를 어떻게 할 것인가의 방법을 학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직접 사회복지기관이나 관련기관에 출석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습함으로써 사회복지 학문에 대한 깊이를 다지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무감각을 익히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법제의 연구

(Social Welfare and Law Study)

사회복지법의 개념과 여러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에서 수행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법 내용에 대한 응용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연구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Study)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주요 이론, 방법, 실천지식과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들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적 현실을 고려한 사회복지실천의 모형과 체계화를 시도하는 다양한 이론적 작업들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이상 심리학은 심리학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깊게 이해하고 돕기 위한 학문이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된 표적이 되는 심리적 고통과 어려움들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으며,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s)

심리검사는 내담자와 환자의 행동 및 심리과정을 심층적이고도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성격검사, 지능검사의 대표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임상 심리학은 심리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정신병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임상 심리학의 주요 분야인 진단 및 심리평가, 심리치료, 그리고 정신병리 연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논문연구지도Ⅰ,Ⅱ

(Independent Study)

논문의 형식과 내용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관련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작성계획 등을 수립하는 과정으로써, 논문의 형식과 내용에 관한 지도를 받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자원봉사 특론

(Advanced Volunteer Management)

사회복지 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 실천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가족복지 특론

(Advanced Social Work with Families)

사회와 가정의 급변에 따라 발생하는 가족 내·외적인 여러 문제들을 집중 연구하고 분석하여 건강한 가족관계 유지를 위해 복지사가 담당할 역할에 대해 학습하고 나아가 이를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을 수립하고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아동복지 특론

(Child welfare teungnony)

아동과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습득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습득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고급노인복지 연구

(Advanced Social Welfare with the Aged Study)

현대사회 노인의 신체적, 경제적, 의료적, 사회·심리적 제반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노인복지와 관련된 제도적, 정치적 대책 방안과 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사회복지 개입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가족상담및치료 세미나

(Family Counseling & Therapy Seminar)

가족상담의 제 이론들을 비교분석하고, 가족치료과정의 전략과 기법을 습득하여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에 적용가능한 사회사업적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가족상담의 제 이론과 모형들을 이해하고 사회사업 실천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론적 방법을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정신건강 특론

(Advanced Mental Health)

인간의 발달주기에 따른 과업수행에 어떤 요소가 정신건강 문제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부적응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정신병리에 대한 균형적 시각과 접근방법에 대한 안목과 사고의 틀을 확장시켜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기능을 겸비하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지도감독 연구

(Social Work Supervision Study)

슈퍼비젼의 주요기능인 행정적 기능, 교육적 기능의 이론 및 기술과 기법의 학습에 중점을 두고 슈퍼바이저의 학생실습지도와 중간관리자로서의 하위직원관리에 적절한 행정원칙과 개념을 활용하여 여러 유형의 사회복지기관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지도감독의 모델을 탐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장애인복지 연구

(Social Welfare for Person with Disability Study)

현대사회는 선천적, 후천적으로 장애인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도 많은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기에 이제는 장애인 문제가 남의 문제가 아닌 우리의 문제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장애인복지문제의 심각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연구하여 대책을 세워나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다문화복지 특론

(Multicultural welfare teungnon)

다문화의 정의와 개념, 접근과 다문화사회의 실태 및 현황, 다문화사회의 편견과 인권 실태를 알아보고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외국의 다문화실태와 한국의 다문화 실태를 비교하고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청소년복지 특론

(Advanced Youth Welfare)

청소년복지를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사회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론과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청소년복지 분야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실천 능력을 익히고 향상시키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문제론 세미나

(Social Problem Seminar)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문제들을 추출 분석하여 구체적 사회문제분석에 대한 연구과제수행을 실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보장제도와 정책연구

(Social Security Study)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복지제도인 사회보장제도의 기본개념과 의의, 본질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와 복지선진국의 실제 경험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전망 등을 이슈 중심으로 학습,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심리학 특론

(Advanced Psychology)

다양한 심리학의 세부 분야들에서 인간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그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간의 행동과 심리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심리상담 특론

(Advanced Counseling Psychology)

장차 유능한 상담 심리학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상담이 일반적인 의사소통과 구분되는 점을 이해하고, 내담자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상담자의 태도와 기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심리학 연구

(Social Psychology Study)

사회심리학은 사회적 맥락 속에 자아를 위치시키며, 사회적 인지, 사회적 영향, 이타적 행위, 태도, 그룹 역동, 공격성 등의 토픽을 다룬다. 이 강의에서 학생들은 개인적 사고, 정서, 행위가 실제적인 혹은 상상적인 타자의 존재에 의해 어떻게 영향 받는지를 탐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조직심리학 연구

(Organizational Psychology Study)

이 수업은 심리학을 적용하여 일터와 조직에서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영유아보육과정세미나

(Seminars, the Childcare process)

영유아보육에서 중심과제가 되는 보육과정의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을 실제 교육상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창안하여 적용해 보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아동·청소년복지정책 및 제도연구

(Children·Youth Welfare Policy and Institutional Research)

아동,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론 및 실천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복지 정책과 제도, 현황,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미술치료

(Art of Therapy)

미술을 사회사업 치료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사회사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천 기술을 탐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아동심리상담

(Child psychology, counseling)

아동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의 원리와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아동상담의 실제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을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노인복지 특론

(Advanced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현대사회의 환경에서 어떤 요인들이 어떻게 노인문제를 발생시키는가를 분석하고 문제의 성격과 해결방안들을 규명한다. 아울러 한국에서 시행중인 노인복지제도를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시니어비지니스 경영론

(Senior business administration theory)

이 수업은 전공과 관련하여 배운 이론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키고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주거, 요양, 용품, 여가 등 시니어비즈니스 분야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평가하며 발전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연습을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실버산업정책

(Silver Industry Policy)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실버산업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시니어문화와 복지서비스

(Senior cultural and welfare services)

고령사회의 경제사회학적 특징, 노년기의 경제생활,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노년기의 주거생활 등을 학습함으로써 미래사회의 거시적인 변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노인심리상담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s for Older Adults)

노인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시작하여 노인상담의 기초 및 실제, 노인심리검사, 노인학대 상담 등 다양한 주제 노인의 심리적 특징과 문제를 분석하여 노인과 노년기 가족에게 적절한 상담을 제공하는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개인 상담의 기초이론을 개관하여 각 이론의 철학적 배경, 인간관, 변화의 기제, 문제발생에 대한 원리, 문제 예방 및 해결의 원리, 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와 같은 다양한 이론들이 실제 상담장면에 적용되는 과정에 대하여 기본적인 실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실세계의 자료로부터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며 경험의 본질에 접근하는 엄격한 절차를 제시하고 질적 방법론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더불어 현상학적 방법, 근거이론, 사례연구, 합의적 질적 분석 등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와 실천상담연구

(social welfare & counselling)

사회복지 실천영역에서 상담의 적용과 적용범위를 알고 복지와 상담의 연계 및 차이점에 대해 숙지한 후 사회복지 현장에서 상담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