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 |
과정별 학위취득 요건
과목 |
개요 |
한국어학개론 |
한국어 교육 및 연구에 필요한 한국어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한국어 음운론, 어휘론, 형태론, 통사론, 방언론,
한국어사 등 한국어학의 개론적 지식에 대해 살펴본다. |
사회언어학 |
사회언어학과 관련된 중요 이론들을 바탕으로 화자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 계층에 따라 한국어를 어떻게 달리
사용하는지를 발음, 어휘, 문법, 의미 등의 측면에서 공부한다. |
한국어교육개론 |
한국어 교사가 알아야 할 한국어 교육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한국어 교육의 현황, 언어 교육
이론, 언어 기능별 교육 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
한국어표현교육법 |
말하기와 쓰기 교수법의 일반 이론을 고찰하고 두 기능의 개발 및 지도에 효율적인 교육과정,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한국어 말하기, 쓰기 수업의 실제 교수-설계 과정 및 실제 교육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교육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도록 한다. |
한국어이해교육법 |
한국어의 이해영역인 듣기와 읽기의 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타인의 생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수준별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터득한다. 듣기와 읽기에 대한 실습과 토론을 통해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교육
방법을 익힌다. |
한국어문법교육론 |
한국어 교육에서 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어떤 문법 항목을 선정하여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교수-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가, 문법 교육을 위한 연습 및
사용 자료를 어떻게 개발하고 사용할 것인가 등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
현대한국사회 |
한국 사회를 사회구조, 가족, 정치, 경제, 종교, 학술, 이데올로기 등 분야별로도 고찰하면서 21세기 한국사회의
이슈인 고령화사회, 저출산, 다문화사회 등의 문제를 진단한다. |
한국어교육실습 |
한국어 수업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강좌이다. 한국어 강의 교안 작성 연습, 모의 수업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교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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