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복지 전공에서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수하는 방법과 이론을 배우는 과정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발전된 교수법과 평가 방안을 모색하여,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교과목
과정별 학위취득 요건
과목 개요
한국어학개론

 한국어 교육 및 연구에 필요한 한국어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한국어 음운론, 어휘론, 형태론, 통사론, 방언론,
 한국어사 등 한국어학의 개론적 지식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언어학

 사회언어학과 관련된 중요 이론들을 바탕으로 화자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 계층에 따라 한국어를 어떻게 달리
 사용하는지를 발음, 어휘, 문법, 의미 등의 측면에서 공부한다.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 교사가 알아야 할 한국어 교육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한국어 교육의 현황, 언어 교육
 이론, 언어 기능별 교육 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한국어표현교육법

 말하기와 쓰기 교수법의 일반 이론을 고찰하고 두 기능의 개발 및 지도에 효율적인 교육과정,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한국어 말하기, 쓰기 수업의 실제 교수-설계 과정 및 실제 교육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교육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도록 한다.

한국어이해교육법

 한국어의 이해영역인 듣기와 읽기의 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타인의 생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수준별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터득한다. 듣기와 읽기에 대한 실습과 토론을 통해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교육
 방법을 익힌다.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 교육에서 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어떤 문법 항목을 선정하여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교수-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가, 문법 교육을 위한 연습 및
 사용 자료를 어떻게 개발하고 사용할 것인가 등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현대한국사회

 한국 사회를 사회구조, 가족, 정치, 경제, 종교, 학술, 이데올로기 등 분야별로도 고찰하면서 21세기 한국사회의
  이슈인 고령화사회, 저출산, 다문화사회 등의 문제를 진단한다.

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어 수업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강좌이다. 한국어 강의 교안 작성 연습, 모의 수업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교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수조건

한국어교원2급 자격증 ( 18학점 이상 )

1 영역

1. 한국어학

3학점

2 영역

2.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3 영역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9학점

4 영역

4. 한국문화

3학점

5 영역

5. 한국어교육실습

3학점


❉ 한국어교원2급 취득 → 석사학위과정은 한국어교육 분야를 전공으로 영역별 필수이수 학점을 18학점 이상 이수 시 한국어교원2급 취득 (국립국어원)

❉ 외국 국적자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토픽) 6급 성적증명서 제출, 개인 자격 부여 접수 시작 일을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응시한 시험만 유효함.



• 전공 진로

• 국내외 대학 부설기관의 한국어교육기관 한국어교원
• 교육부 초중고(KSL) 한국어교원
•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기관의 한국어교원
• 가족센터, 외국인복지센터 실무자 및 한국어교원
• 정부 산하 기관 파견 한국어교원 (세종학당, 한국 • 국제협력단 등)
• 국내외 민간 한국어교육 기관의 한국어 강사
• 한국어교육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문가
• 한국어/다문화 분야의 사회공헌 활동가
석사학위 이상은 한국어교사 활동과 대학교 및 한국어교원양성기관에서 전공 강의

 

• 입학상담 : 02-6254-3040